농사이야기

농사이야기

고구마 수확 및 판매-[품절]

  • 길벗
  • 2012-10-06 19:03:49
  • hit927
  • 112.167.2.231

밤고구마는 대개 길쭉하고 색이 붉다


고구마 캐기 체험학습 온 아이들과 학부모들

올해 처음으로 고구마 농사를 200평 정도 지었다. 계획된 것은 아니었고 년초에 우리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본인의 주말 농장 터를 갖고 있어 방학 중에는 거의 매일, 학기 중에는 주말에 오는 조동규 선생(현직 초등학교 선생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초등학생들 체험학습을 할 거리로 고구마 캐기가 화제에 올라 어줍잖게 내가 약간의 고구마를 심어보겠다고 약속을 해버렸다.

고구마 농사를 해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그야말로 심어놓고 저대로 크게 내버려두는 \'태평농법\'을 할 요량이었는데 농사꾼이라는 게 풀이 커올라와서 작물을 덮어버리면 그것처럼 안타까운 일이 없어 세 번에 걸쳐 풀을 메고, 베고 하였고 또 올 여름 가뭄에 포기마다 일일이 물도 두번이나 주는 수고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덕분인지 아니면 소 뒷걸음 치다 쥐 잡은 격인지 아무튼 첫 농사치곤 제법 \'잘\' 되었다는 게 이웃 농부들의 참견인 것을 보면 운이 좋았던 것 같다. 덕분에 오늘(10월 6일.토요일) 예정대로 서울에서 초등학생과 학부모 등 40여 명이 대형버스 한 대를 타고 와서 \'고구마 캐기 체험학습\'을 무사히 마쳤고 나만의 오해인지는 모르나 아이들과 부모님들도 모두 만족하고 또 즐거운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 시골 촌동네에서 어린아이들과 젊은 엄마들을 동시에 이렇게 많이 보는 일이 그간 없었던 터라 나와 안사람은 아이들이 밭에서 이리저리 굴러다니는 것만 보아도 기분이 절로 좋아지고 흥이 나는 것이었다. 그래서 아이들이 고구마를 캐서 박스에 담을 때 한 두 개씩 더 넣어주고 또 아이들이 박스에 담은 것 말고 자기가 캔 고구마 두 서너 개를 그냥 가지고 가고 싶다고 했을 때도 무조건 그러라고 했다.

그러고보니 20여 년 전 쯤, 영월 동강 근처로 귀농 터를 알아보려고 시골길을 다니다가 다 허물어져가는 점방(시골 동네가게)에 들렀을 때 주인 할머니가 내 손을 잡고 어찌나 말을 많이 시키던지 혼이 났던 기억이 다 났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그 할머니가 무척 사람이 그리웠고, 특히 20대 후반의 총각(?) 같은 젊은이가 그 궁벽진 시골에 나타났으니 얼마나 이뻤으면 그랬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남은 고구마는 월요일에 마저 캐려고 한다. 수확한 고구마는 집으로 가져와서 바람 잘 통하는 그늘에서 일주일 간 후숙을 시킨다. 그래서 다음 주 말부터 배송을 하려고 한다.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 두 가지를 반반씩 심었는데(캐고 보니 호박고구마는 표피 색이 밝고 밤고구마는 붉다) 모종은 모두 홍천읍에 있는 홍천중앙종묘에서 구입했다. 5월 25일에 밭에 정식을 했고 종묘집 안주인 말마따나 호박고구마는 활착이 잘 되지 않아 절반은 죽은 것 같다. 그러나 밤고구마는 거의 살아서 덕분에 양이 좀 되는 것 같다. 특별히 호박고구마를 구하지 않으면 밤고구마 위주로 보내드리려 한다.

마트에 나와 있는 고구마들을 보니까 모두 자그마하던데 우리는 그런 것도 있지만 큰 것도 함께 들어간다. 고구마를 전업으로 하는 농가에서 그런 자그마한 것들이 나오는 것은 요즘 소비자들이 작은 것을 선호하니까 고구마를 정식하기 전에 롤러를 가지고 땅을 눌러서 흙을 좀 딱딱하게 해서 고구마가 크게 되지 못하게 한 것이라고 들었다.

가격은 10kg 한 박스에 택배비 포함 35,000원으로 매겼다. 너무 작거나 너무 큰 것, 그리고 흠이 크게 난 것이나 너무 못생긴 것 등은 빼고 박스 작업을 하는데 처음 하는 농사이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 이 고구마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모르겠다. 다만 자부하는 것은 올해 이 고구마 심은 땅은 지난 2년간 아무 것도 심지 않고 놀렸던 땅이었다는 점과 무농약으로 소량 재배를 한 것이라는 점이다.  

주문은 전화는 017-337-7653 혹은 010-8337-7653, 또는 이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해주시면 된다.

*추기 : 10월 15일에 모두 판매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사과 농사만 짓겠습니다.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