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이야기

농사이야기

과일 올바로 먹는 법

  • 길벗
  • 2007-10-30 21:33:07
  • hit1323
  • 121.187.252.136

작년 가을 우리집 사과(홍로). 유기농업 자재인 \'석회 보르도액\'을 살포한 덕분에 수확할 때까지도 하얗게 석회가 묻어 있다.


---------------------------------------------------------------------------------
<사과사랑동호회>라는 곳에 올려진 글을 복사해 이곳에 옮겼습니다.
---------------------------------------------------------------------------------


과일을 먹는 방법에 대한 아주 중요한 힌트가 몇 가지 있다. 우리는 과일이 위에서 소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 유일한 음식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런 이유 때문에 과일은 빈속에 따로 먹어야 하며, 다른 음식과 함께 먹거나 다른 음식을 먹은 직후에 먹어서도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은 과일을 배부르게 식사를 하고 나서 먹는 후식쯤으로 생각하지만, 과일을 위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 다른 음식들과 함께 먹거나 그 직후에 먹으면 나쁜 일들이 발생한다.


체내 혈류는 약알칼리성이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식사가 산성일수록 문제는 커진다. 과일은 약알칼리성이고 인체의 산성-알칼리성의 pH(수소이온농도) 균형을 유지하는 도구다. 과일이 다른 음식과 함께 위에서 섞이면 알칼리성인 과일은 즉시 산성으로 바뀐다. 이것은 위궤양을 비롯해 각종 위장병의 원인이 되고 위장 내의 모든 음식물을 부패하게 한다.


그러나 제대로만 먹으면, 즉 다른 음식물을 먹기 전에 과일을 먹으면 그것들은 아무런 문제없이 위를 통과한다. 과일을 먹은 후 통증과 불쾌감을 경험했다면 빈속에 과일만 따로 먹어보라. 그러면 그 차이를 바로 느끼게 될 것이다. 모든 과일은 열을 가하거나, 다른 음식과 함께 먹거나, 식후에 먹거나, 가공처리하여 주스로 만들지만 않으면 체내에서 알칼리성을 유지한다.


가공처리한 오렌지주스를 마시는 것보다는 맹물을 마시거나 차라리 아무것도 마시지 않는 것이 더 낫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그런 오렌지주스를 마신다. 주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 김에 한 가지 알려줄 것이 있다. 주스는 천천히 마셔야지 결코 벌컥벌컥 들이켜서는 안 된다. 주스를 마실 때는 천천히 마셔야 한다. 한 번에 한 모금씩 마셔서 침과 혼합시킨 다음 삼켜야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과일을 제대로 먹어서 얻는 첫 번째 혜택은 과일이 생산해내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뇌가 연료로 태울 수 있는 것은 오직 글루코즈라는 당뿐이다. 뇌는 단백질을 직접 태울 수도 없으며 지방이나 녹말도 직접 태울 수가 없다. 섭취한 것은 모두 이용되기 전에 글루코즈로 변해야 한다.


물론 인체는 단백질과 지방을 글루코즈로 변화시킬 수 있지만 탄수화물을 글루코즈로 변화시킬 때보다 훨씬 복잡하고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과일의 성분인 당(과당)은 모유를 제외한 다른 모든 음식물보다 더 빨리 훨씬 쉽게 글루코즈로 변한다. 제대로 먹은 과일은 한 시간도 안 되는 짧은 시간 동안 뇌에 쓰일 수 있는 에너지로 변해 피 속에 있게 된다. 그러나 다른 것들은 과일의 4~5배나 오래 걸린다.


어떤 사람들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혈당치가 증가한다고 우려한다. 그러나 과일은 제대로만 먹으면 혈당치 안정에 도움이 된다. 혈당치를 위협하는 것은 우리 식단을 지배하는 정제되고 가공된 설탕이다. 설탕은 가장 확실한 우리들의 적이다. 신선하고 좋은 과일을 적절히 먹는다면 혈당치와 관련된 문제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것은 당뇨의 원인이 된다거나 악화시킨다는 과당에 대해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당뇨는 인슐린을 파괴하는 지방의 과다 섭취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문제의 원인이 당이라는 완전히 잘못된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럼에도 변함없는 사실은 제대로 먹기만 한다면 과일이 다른 어떤 음식보다 영양소와 에너지를 충분하고 완벽하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사탕에서 나온 것이든 신선한 복숭아에서 나온 것이든 모든 당이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같은 무지 때문에 사람들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뚱뚱해질 거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물론 과일이 비만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과일을 잘못된 방법으로 먹을 때, 달리 말하면 과일에 열을 가하거나 다른 음식과 함께 혹은 다른 음식을 먹은 직후에 먹을 때만 적용된다. 과일을 옳게 먹으면 살이 찌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